Linux Partition

old/Linux 2010. 3. 25. 12:30

리눅스 파티션의 의미#


1) /

최상위 디렉토리이다. 루트 디렉토리의 공간은 많이 설정할 필요는 없으나 루트 디렉토리에 데이터 디렉토리를 설정하여 많은 데이터 파일들을 저장하고자 할 때에는 파티션의 크기를 크게 잡아준다.


2) /boot

부트 이미지 파티션으로 시스템이 부팅될 때 부팅 가능한 커널 이미지 파일을 담고 있는 디렉토리이다. 보통 100메가 정도 잡아주는 것이 좋다.


3) /home

일반 사용자들의 사용자 계정이 위치하는 파티션이며 익명 FTP 서비스를 할 때의 파티션이다.


4) /usr

리눅스에 필요한 대부분의 바이너리 파일들과 라이브러리 파일 그리고 X윈도우 파일들이 설치되는 파티션으로 많은 용량을 요구한다. 하위 디렉토리에는 bin, local, man등이 있으며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usr/bin - 리눅스에 깔려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실행파일들이 저장되어있는 디렉토리이다., 자신이 리눅스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이 밑에 있는 파일을 실행시켜야 한다.

/usr/local - 관리자에 의해 소스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이 주로 설치되는 경로이다.

/usr/man - 도움말 페이지인 man 페이지의 내용이 들어있는 디렉토리이다.


5) /var

로그 파일 파티션이며 가변자료가 저장되는 공간이다. 발신/수신 되는 메일, 프린터 스풀, 각종 로그들이 저장된다. 메일서버, 프린터 서버, 웹호스팅을 이용한다면 이 공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6) swap

가상 메모리로 사용되는 곳으로 실제 물리 메모리가 부족할 때 하드디스크에 설정된 스왑파티션을 물리 메모리처럼 사용하게 된다. 최소 크기는 리눅스가 설치된 시스템의 램의 2배 정도로 잡아주면 된다. 시스템에 너무 많은 스왑 파티션을 설정하면 그만큼 시스템 속도가 저하된다.

'old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웨어 정보 확인  (0) 2010.03.25
기본 명령어  (0) 2010.03.25
tar 사용법  (0) 2010.03.25
RPM 사용법  (0) 2010.03.25
QuickSynergy  (0) 2010.02.26
Posted by jazzlif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