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oc 이란?

old/Mobile 2010. 5. 10. 16:00

Ad-Hoc 네트워크라 함은 무선 통신 및 네트워킹 능력을 갖춘 두개 이상의 장비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Ad-Hoc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들은 같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자신의 전파 도달거리 밖에 있는 다른 노드와 통신할 수 있으며, 이때 중간 노드(intermediate node)들은 소스와 목적지 노드간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패킷을 전달(forwarding), 중계(relay)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Ad-Hoc 네트워크의 가장 큰 특징은 “ad-hoc" 자체가 의미하듯이 별도의 기반 시설(infrastructure)없이 모바일 디바이스만으로 구성가능하며(self-organizing), 네트워크의 어떠한 변화에도 적응적(adaptive)이라는 것이다.

 

즉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들만으로 별도의 시스템 관리(system administration)없이 네트워크 상의 다른 노드들을 발견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기존의 네트워크와 같이 별도의 베이스 스테이션(base station), 와이어 또는 케이블, 라우터나 브리지 등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기반시설 없이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또 다른 특징으로 서로 다른 종류의 디바이스로도 네트워크의 형성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즉 하나의 동일한 Ad-Hoc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노트북이나 PDA, 또는 인터넷 모바일 휴대폰 등 이기종간에 통신이 가능한 Ad-Hoc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그림) Ad-hoc 서비스

'old > 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I 7계층 개념잡기  (0) 2010.05.10
인코딩과 디코딩  (0) 2010.05.10
MIME 개념잡기  (0) 2010.05.10
아스키(Ascii)와 바이너리(Binary) 개념잡기  (0) 2010.05.10
음수 2진수와 10진수간의 변환 방법  (0) 2010.05.10
Posted by jazzlif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