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U (floating point unit) ; 부동소수점 처리장치

수치연산 보조프로세서로도 알려져 있는 FPU는 컴퓨터가 사용하는 기본 마이크로프로세서보다 더 빠르게 숫자를 다를 수 있는 특별한 회로 설계 또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말한다. FPU는 전적으로 대형 수학적 연산에만 초점을 맞춘 특별한 명령 셋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게 빠르게 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FPU는 오늘날의 거의 모든 PC에 장착되고 있지만, 실은 그것은 그래픽 이미지 처리나 표현 등과 같은 특별할 일을 수행할 때에만 필요하다. FPU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PC는 FPU 에뮬레이터를 설치함으로써 간간이 이러한 장치를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처리할 수 있다.

부동소수점 숫자들은 어떤 소수점 위치를 가지고 있는 숫자를 말한다 (2.17986 등과 같이). 이것은 "부호"(양 또는 음), 의미 있는 숫자들인 "가수", 그리고 크기를 나타내면서 결국은 소수점이 찍힐 위치를 정하게 되는 "지수" 등 세 부분으로 저장된다. 부동소수점 숫자들은 이진수이다.

웹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매크로미디어사의 쇽웨이브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려면, 자신의 컴퓨터에 FPU가 장착되어 있어야만 한다.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FPU가 장착되어 있지 않다면, 마치 하드웨어적으로 FPU가 장착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해주는 FPU 에뮬레이터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된다.

'old > 용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otprint  (0) 2010.11.11
flowchart ; 순서도 또는 플로우차트  (0) 2010.11.11
FLOPS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 ; 플롭스  (0) 2010.11.11
flip-flop ; 플립플롭  (0) 2010.11.10
file formats  (0) 2010.11.10
Posted by jazzlife
,